티스토리에 등장하는 의문의 광고의 정체
거의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거들이라면 이 광고가 나오는걸 많이 봤을텐데 굳이 키워드를 맞추지 않아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입찰할 수 있는 키워드는 거의 다 구매를해서 트래픽을 몰아가고 있다.
아래는 최근 티스토리 자체광고가 상단을 장악 한 시점 이후로 또 다시 노출이 많아진 그 광고 중 하나다. 국민연금 , 건강보험, 환급금, 등등 사람들이 혹할만한 내용과 더불어 트래픽이 꾸준히 많이 있는 또한 클릭률이 좋은 키워드 중 하나이다.

그래서 이 광고를 통해 해당 사이트로 접속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이고 내용은 그야말로 허접의 수준을 넘어선다.

그리고 당연하겠지만, 자신의 사이트에는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되고 있다. 그러니깐 티스토리 블로거들 트래픽을 애드워즈 광고로 자신의 사이트로 가로채고 자신은 애드센스 광고로 수입을 올리는 그냥 얼핏보면 꽤 멍청한 짓을 하고 있는거다.
진화하는 마케팅
도대체 왜 이렇게까지 하는걸까? 추측할 수 있는 가능성은 2가지인데 나는 후자의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첫째는 100원 입찰해서 110원을 벌면 어쨌든 10원은 이익이고 이게 바로 광고마케팅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앉아서 그냥 돈을 버는 방법인거다. 다만 문제는 과연 수지타산이 맞을 것이냐 하는 문제다. 1차로 티스토리에서 트래픽을 유입하고 다시 2차로 자신의 사이트에서 액션을 만들어야 하는데 그게 뜻대로 되는건 아니니 말이다. 그럼에도 꾸준하게 지속적으로 때만되면 나오는건 또 다른 이유가 있다고 본다.

바로 가장 의심스러운 부분인데, 바로 티스토리 강의 팔이들, 전자책팔이들이 워드프레스를 홍보하면서 자신은 얼마나 번다는 인증을 하기위한 도구로 사용되는거다. 애드센스 계정에 잡히는 수익은 당연히 내 계정에 들어오는 수입만 보여주기에, 어쩄든 한달 1000만원의 수익 인증을 하기에는 문제가 없다는 거다. 실제로는 애드센스 1000만원 수입 애드워즈 광고비집행 1000만원이면 0원 수익이지만, 수강생들에게 보여주는 인증자료로는 1000만원만 보여주면서 내 강의를 들으면 워드프레스로 직장인 연봉만큼 번다는 것을 인증하는 도구로 사용하는거다.
요즘은 인증도 동영상으로 조작할 수 있는 시대라서 사람들에게 좀 더 신뢰감 신빙성을 주기위해서 이런 방식도 사용하는 거다.
문제는 이런식으로 좋은 트래픽을 빼앗기는 일반 유저들이다. 어쩄든 클릭과 수익이 괜찮은 키워드다 보니 최근들어 수익하락이 이유없이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분들은 (티스토리 광고 상단 장악 문제 제외) 이런 식으로 해결해 보기 바란다.
그리고 참으로 상도덕이 없는 인간들인데 다이소에 물건을 구매하려는 사람이 다이소 입구에 들어서자 갑자기 난데없이 나타난 호객꾼이 다이소보다 저 저렴하게 파는데가 있다고 가자고 하는거다. 실제로 전단지를 주고, 할인쿠폰도 쥐어주면서 바로 옆이라고 안내를 하는 거라고 보면 되겠다. 심지어는 다이소 안에서도 이런 호객행위를 한다고 생각해보자. 얼마나 양아치인지 알 수 있다.
티스토리 트래픽 훔쳐가는 광고 차단하기
애드센스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
광고 센터에서 광고 검토 – 검색 키워드 국민연금, 건강보험, 근로장려금, 환급금, 지원금 등으로 찾아본다. 광고센터에서 광고를 클릭하는건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의심되는 사이트 주소, 이미지라면 클릭해서 확인해보자.

금지 표지를 클릭하면 해당 광고를 차단할 수 있고, 광고 이미지를 클릭하면 광고유형과 노출수 등을 볼 수 있다.

광고를 차단하면 광고 아이디를 볼 수 있는데, 이렇게 차단을 해도 광고 아이디를 바꾸어서 또 광고를 내보낸다. 결론은 이게 돈이 된다는 거고 단순히 광고클릭이 아니라 이렇게 수익을 올려서 인증을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업자들이 하는 행동이라고 보면 되겠다.
차단을 활용해서 나의 트래픽을 보호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