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수술 1주일 후 실밥제거 통증 있을까? 제거 후기

임플란트 수술을 마치고 난 뒤 정확히 1주일 뒤 동일한 시간 치과 예약을 잡았다.

수술을 마치고 약간은 멍한 상태로 1주일 뒤에 실밥을 제거한다는 안내와 예약일정을 잡았는데 수술을 한 부위는 놀랍게도 빠르게 아물었다.

임플란트를 하고 나서 통증이 거의 없는게 신기했는데 실밥을 푸는 날이 다가오니 오히려 실밥을 풀때 통증이 있지 않을까 조금 걱정이 되기도 했다.

임플란트 실밥 제거 통증있을까?

그래서 검색으로 후기를 찾아보니 거의 대부분 아프지 않지만, 바늘로 콕 찌르는 듯한 통증은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실제로 나 역시 통증은 없었다. 오히려 실밥을 풀기 위해 입을 벌리고 기구로 임플란트 수술 부위 주변 잇몸을 건드리면 그게 더 아팠다.

결론적으로 실밥풀때는 거의 느낌도 없을 정도였다.

그리고 수술을 하고 나서의 통증보다는 수술을 하면서 의사선생님이 잇몸 주변을 필연적으로 건드릴 수 밖에 없는데 그런 연유로 잇몸 여기저기가 부르트고 하얗게 갈라진게 더 아팠다고 해야 하겠다.

잇몸이 하얗게 찢어진 상처는 임플란트 수술한 주위보다 회복하는데 더 오래걸렸다. 실밥을 푸는 1주일 뒤까지도 다 나싲 않고 10일차가 되어서 피부가 완전히 원래대로 재생되었다.

임플란트 수술 후 1주일 관리법

임플란트 수술을 처음해보는 분들은 나처럼 긴장도 많이 되고 걱정도 많이 될거다. 치과에서 주의사항을 안내해주긴 하지만 그렇다고 직접 궁금한걸 물어보지 않는한 집에돌아와서 쉬는 동안 마주하게 되는 여러가지 상황에 걱정이 될 수 있다.

나도 그랬고 그와 관련한 찾아보기 힘든 정보들을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 우선 나는 양치문제로 꽤 고민했다. 당연히 양치를 하면 안될 거 같은데 특별하게 어떻게 관리하라는 말도 해주지 않아서 여기저기를 찾아보았는데, 임플란트 수술 후에는 양치를 하지 말고 가글액이나 치과용 소독액을 통해서 하루3회 가글을 하라고 했다.

가글을 할 때도 임플란트 주위에서 강하게 하지말고 가볍게 헹구듯이 해서 자극을 주지 않는게 좋다.

그리고 부드러운 음식들 위주로 먹으라고 하는데 아이스크림을 먹어도 될까? 싶었는데 거의 대부분 먹지 말라고 권장했다. 근데 왜 먹지 말라는거지? 사실 아이스크림은 먹어도 무방하다. 다만 쮸쮸바처럼 빨아먹는건 수술 부위에 압력을 가해 임플란트 수술부위가 제대로 아물지 않고 뼈와 유착되지 않은 상태라서 헐거워지거나 빠져나올 수 있어서 자극을 주지 말라는 거다. 마찬가지로 빨대를 이용해서 음료수를 마시지 말라고 하는 이유와 같다.

그러니 아이스크림을 먹고 싶으면 떠먹는거로 먹으면 된다. 식사는 유동식 죽이나 두유 같은걸 먹으라고 하는데 임플란트를 하고 나서 2시간 동안 거즈를 물고 있으면서 피를 멈추게 한 뒤 식사를 할 때는 그냥 일반식을 먹어도 무방하다. 다만 자극을 덜 주어서 빠르게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는거다.

음주와 흡연은 절대 금기라는건 다들 아는 사항이다. 그리고 나같은 경우 재채기가 자주 나는 편인데, 매우 힘들지만 가능하다면 재채기를 참는게 좋고,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입을 가리지 말고 벌리고 하도록 한다.

재채기가 나올거 같은 기분이 들면, 나의 경우 재빠르게 코를 물로 씻었다. 그렇게 하면 재채기가 잘 멈춘다. 그리고 뜨거운 음료는 절대로 마시지 않도록 한다. 차가운 음료는 괜찮다.

수술 당일과 이틀째 삼일째 까지도 수술 부위를 혀로 만지거나 손으로 만져보지 않도록 위생관리에 철저하게 신경써주면 좋다. 그리고 뼈이식을 한 경우라면 아주 작은 뼈조각이 입안에서 멤돌 수 있는데 자연스러운거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나도 3일 4일째까지 조금씩 뼈조각이 떨어져서 몇번 눈으로 확인까지 했는데 이후 살이 아물면서 더 이상 떨어지지 않았다.

임플란트 수술은 비용도 크고, 생각보다 더 큰 수술과 회복시간이 소요되어 꽤 무게감이 큰 일이다. 다만 미리 정보를 알아두고, 과정을 머릿속에 넣어두면 막상 닥치면 생각보다 수월하고 걱정이 덜어진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