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물 올리기 전 임시치아 부착 후 통증 발생 원인과 해결책

임시치아 사용 시 발생하는 통증 원인은?

신경치료 후 크라운을 씌우기 전 혹은 임플란트 수술 후 보철물을 최종적으로 올리기 전 임시치아를 장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라운을 씌우는 경우에는 제작 기간동안 1주일 전후라 금방 끝나는데 임플란트 후 임시치아를 끼우는 경우는 1주일에서 한달 길면 수개월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임시치아를 끼우게 되면 십중 팔구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일단 임플란트 수술을 한 부위에 이가 없어서 한동안 턱근육 관절이나 우리 몸이 해당 부위를 잘 사용하지 않다보니 잇몸의 이동도 있었을 것이고 다른 대합치와의 교합에 있어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임시치아로 미리 확인해 추후 보철물을 올릴 때 더 완벽하게 하기 위함이니 통증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단 임플란트 수술 부위에 임시치아를 올리면 인접 치아를 자극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임시치아의 높낮이가 고르지 않아서 교합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통증은 치과에서 교정을 하는 과정에는 없다가 추후 식사를 하면서 정상적인 저작 기능을 수행할 때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과에서는 이런 통증이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설명을 하는데 대개 2-3일내에 통증이 완화되지만, 그 기간이 길어진다면 치과를 내원하셔서 임시치아를 재 조정하시는게 좋습니다.

임시치아가 너무 빡빡하게 들어가 있는 경우 치실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고 실이 여러갈래로 풀려서 잘 나오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것 역시 하루 이틀이면 잇몸이 자리를 잡으면서 금방 좋아집니다.

다만 임시치아와 주변치아의 통증이 음식물을 씹을 때 발생하는 것은 시간을 조금 두고 지켜보시면 좋고,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다는것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니 반드시 치과를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임시치아는 간혹 떨어지기도 하는데, 그런 경우도 당황하지 마시고 치과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임시치아 사용 시 주의사항

임시치아로 식사를 할 때 씹으면 통증이 심하다면 반대편으로 씹는것을 권장드리고, 부드럽고 끈적거리지 않는 음식 위주로 천천히 씹어보시면서 그동안 잘 사용하지 않던 근육에 대한 감도 찾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살을 씹거나 혀를 씹거나 제대로 윗니 아랫니가 저작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기도 하니 조금 더 시간을 두시면서 천천히 씹는 연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식사 후 양치는 반드시 철저하게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임플란트 임시치아와 잇몸이 제대로 붙어있지 않아 공간이 있다면 해당 부위로 음식물이 많이 끼게 되는데 이걸 제대로 잘 처리해주지 않으면 잇몸주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칫솔로 정리하시고, 워터픽으로도 꼼꼼하게 세척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또 칫솔질 역시 치아와 잇몸 연결부위를 잘 닦아주시는게 필요합니다. 음주 흡연은 금하시고 끈적이는 음식들 딱딱한 음식들은 의도적으로라도 섭취를 제한해 주시는게 대단히 좋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