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최소납입기간 10년 120개월 못 채운경우 어떻게 될까?

국민연금은 국가가 보장하는 국민의 퇴직 이후 노년인생을 뒷받침 하는 가장 기본적인 국가복지제도의 하나 입니다. 전국민의무가입인 국민연금은 여러가지 말이 많지만 어쨌든 현행제도를 보면 수급자들의 경우 만족도가 상당히 높을 정도로 낸 돈에 비해 받는 돈이 대부분 더 많은 경우입니다. 문제는 현재 납부하고 있는 세대인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암튼 오늘은 국민연금의 최소납입기기간과 이 기간을 못 채우면 어떻게 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최소납입기간 10년 120개월 못 채운경우 어떻게 될까?

국민연금 최소납입기간은?

120개월 10년 입니다.

국민연금 120개월을 못 채웠다면?

국민연금을 연금형식으로 수급연령이 되고나서 평생 죽을 때까지 받으려면 이 최소가입기간을 채워야 합니다. 수급연령에 도달했는데 최소가입기간을 채우지 못하셨다면 일시금으로 그동안 납입한 연금액에 소정의 이자를 더해 예금만기수령처럼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임의계속가입 제도를 활용해 연금수급 가능 개월수만큼 더 벌충할 수 도 있습니다.

반환일시금으로 받아가는 경우는 해외이민 등의 사유인 경우인데 그런 경우 해외정착자금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일시에 목돈이 필요한 경우라면 OK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최소개월수를 채우고 나중에 수급연령이 되었을 때 연금식으로 받는게 훨씬 유리합니다. 해외이주를 하신 경우에도 국적을 상실하시는게 아니라면 반환일시금 보다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국민연금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 확신하지 못하시고 당장 매월 내야 하는 국민연금 납입액이 부담되신다면 달리 선택하셔도 됩니다.

반환일시금 아니면 계속가입 추가납부

다만 국민연금을 반환일시금으로 찾아가신 경우 국민연금 가입자격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추후에 추가납입을 하실 수 없다고 합니다. (단 반환일시금을 반납하면 다시 국민연금 가입자격을 재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사이버홍보관)추가납입은 국민연금 자격을 가진 상태에서 납무유예나 군대복무 혹은 실직 폐업 등의 상태로 납부를 하지 않은 기간에 대해 납입을 하는 방법입니다. 최소개월수를 채우기 위함이고 수급연령에 도달하신 분들의 경우 일시금으로 추가납부를 하신 뒤 거의 바로 연금식으로 받아서 원금은 이미 다 받았고 추후 평생 국민연금을 타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암튼 현재까지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를 상당부분 책임져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계속말씀드리지만 문제는 지금 납부하고 있는 세대들의 은퇴 그리고 수급연령도달 이후일텐데 어떻게 될지 너무 걱정됩니다.

Leave a Comment